예전에 학교에서 추천 시스템 관련 수업을 들을 때 대체재와 보완재에 대한 개념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회사에서 추천 시스템을 구축할 때도 이 컨셉으로 적용 했습니다. 그런데 실제 고객의 장바구니, 구매 데이터를 분석 하다보니 대체재와 보완재에 대해서 다른 측면으로 볼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들어서 시스템에 적용하기 전에 정리해볼 겸 적어 보려고 합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대체재와 보완재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체재 : 서로 대신 쓸 수 있는 관계에 있는 두 가지의 재화. 쌀과 밀가루, 만년필과 연필, 버터와 마가린 따위이다. 보완재 : 서로 보완 관계에 있는 재화. |
(출처 : 네이버 국어 사전)
예를 들자면 아이폰에게 갤럭시S는 대체재이고, 아이폰 케이스는 보완재입니다.
쇼핑몰 추천 시스템 관점에 보자면 추천 상품을 노출하는 페이지가 어디인지에 따라 보완재나 대체재를 선택적으로 노출 한다고 했습니다.
예를들어,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는 일반적으로 추천 상품으로 대체제를 보여주고, 장바구니에서는 보완재를 보여줘야 한다고 했습니다.
상품 상세 페이지를 보는 시점에는 해당 상품에 대해서 구매 의사가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대체재를 보여줄 경우에 관심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휴대폰을 구매하는 경우를 보겠습니다. 고객은 아이폰을 구매할지 갤럭시S를 구매할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정보를 탐색하기 위해 쇼핑몰의 아이폰 소개 상세 페이지에 들어갔다고 하겠습니다. 이 시점에는 구매할지 안할지 모릅니다. 이 때 아이폰 케이스(보완재)를 추천 상품으로 노출한다면 관심도가 떨어질 것입니다. 이 때는 일반적으로 갤럭시S, 갤럭시 노트, V20, V30같이 유사한 스펙의 다른 휴대폰을 추천 상품으로 노출 시키는 것이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고민 끝에 아이폰을 구매하기로 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고객은 아이폰을 장바구니에 넣거나, 바로 구매 버튼을 눌러 결제 페이지로 이동 할 것 입니다. 이 때는 다른 휴대폰 보다, 아이폰의 다양한 악세사리(보완재)를 추천 상품으로 노출하는 것이 고객에게 추가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을 것 입니다.
예전에 본 글에서 어떤 분이 Amazon.com에서 맥북을 구매하다가 맥북과 관련된 키보드 커버, 파우치, 마우스 등 관심있는 상품들이 추천 되어 다양한 악세사리(보완재)를 추가로 구매했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 아마존에서 갤럭시 S8 상품 상세 페이지 조회 시 대체재로 다른 휴대폰을 보여 줌
* 아마존에서 맥북을 카트에 담을 시 보완재로 노트북 가방과 파우치가 추천 됨
이 것이 추천 시스템에서 일반적인 대체재와 보완재의 컨셉에 맞추어 적절하게 배치한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추천 시스템 관점에서 대체재와 보완재에 대한 다른 생각에 대해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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