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직장인으로서 글을 지속적으로 쓰려는 이유

leebaro 2024. 7. 21.
728x90

서문


안녕하세요, AI 기반 프로덕트를 만들고 있는 프로도입니다. 이 글에서는 블로그이 지속적으로 글을 쓰려는 이유와 목표를 이야기 해보고 싶습니다.


블로그의 시작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다양했습니다. 우선, 제 경험과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싶었습니다. 항상 정보의 소비자였던 제가 이제는 생산자가 되어보고 싶다는 욕구도 있었죠. 또한, 제 생각을 글로 정리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소통하고 싶었습니다.

더 나아가, 언젠가 이 글들을 모아 책이나 다른 형태의 콘텐츠로 만들어보고 싶다는 꿈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용적인 이유로, 나중에 제가 정보가 필요할 때 다시 찾아볼 수 있는 개인 아카이브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블로그 운영의 현실


처음 시작할 때는 몰랐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시간이었습니다. 회사 일도 바쁜데다 두 아이를 키우고 있어서 글 쓸 시간을 만들어내는 것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또한, 글쓰기 자체가 생각보다 귀찮은 일이었습니다. 어떤 식으로 글을 써야 할지 구조를 잡는 것부터, 그 내용을 채우는 것까지...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글쓰기의 어려움과 극복 방법


사실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쓰기가 정말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글을 쓰게 만드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해결책으로 저는 글쓰기 모임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 모임이 제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임 사람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그리고 제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매주 글을 써야 한다는 목표가 생겼거든요. 이것이 제가 꾸준히 글을 쓰게 만드는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고 싶은 이유


블로그를 시작하고 운영하면서 여러 어려움을 겪었지만, 계속해서 글을 쓰고 싶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뭔가를 만들어냈다는 개인적인 만족감이 큽니다. 하나의 글을 완성할 때마다 작지만 의미 있는 성취감을 느낍니다.

둘째, 이 글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즐거움입니다. 제 경험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그들의 피드백을 통해 저 또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셋째, 글을 쓰면서 제가 어떤 정보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한 번 더 정리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이는 제 지식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 그리고 이 점이 제게는 특히 매력적인데, 블로그에 작성한 글들의 모음이 결국 '나'라는 사람의 페르소나를 투영한다고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제 블로그는 제 생각, 경험, 성장 과정을 담은 하나의 포트폴리오가 되어갑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 블로그를 넘어서, 제 전문성과 개성을 드러내는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미래의 제가, 혹은 다른 누군가가 이 글들을 통해 저를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 글쓰기에 더 큰 의미를 느끼게 됩니다.


직업적 성장과 블로그


블로그 운영은 제 직업적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경험했던 것을 글로 적으면서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었고, 나중에 비슷한 상황을 겪을 때 제가 정리한 문서를 다시 참고할 수 있습니다.

또 글을 본 다른 분들의 피드백을 통해 더 좋은 방법을 알게 되기도 하고, 제가 잘못 알고 있던 부분이 있다면 고칠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블로그를 통해 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면서, 저 역시 많이 성장할 수 있다고 기대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제 블로그가 단순한 글의 모음이 아닌, 저라는 사람을 표현하는 페르소나가 될 것입니다.

블로그에 쌓이는 글을 언젠가 나라는 사람을 책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포기하지 않고 써 보겠습니다.

728x90